남성 중심 귀족사회와 기독교 윤리 비판
이 영화의 주제를 확연히 드러나게 하는 마지막 장면은 영국 런던 근교 솔즈베리 평원에 있는 거대한 약 8미터 돌기둥들이 있는 곳입니다. 이 거대한 돌기둥들을 누가 만들었고 어떻게 이 돌덩이들을 운반해서 만들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 영화에서 테스는 이곳을 제물을 바치던 곳이었는지 에인절에게 묻는 장면이 나오는 데 이것은 테스의 죄의식을 드러내는 것 같았습니다. 당시 사회에서는 결혼 전에 순결을 빼앗긴 일이나 그로 인해 낳은 아이가 사망하는 일들은 죄악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인 19세기에는 여자의 순결을 상실한다는 것이 남성 중심 사회에서는 큰 죄를 지은 것처럼 여겨졌고 이것을 테스의 입을 통해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영화는 사생아는 장례도 치를 수 없다는 기독교 윤리도 꼬집어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 속 알렉의 집안은 돈을 주고 오래된 귀족 가문의 정통 혈통인 더버빌 가 가문을 돈으로 사버립니다. 몰락한 귀족 가문의 가난과 돈을 주고 산 귀족 가문의 빈부의 격차라든가 귀족사회의 허영 등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리얼리즘을 작품을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로만 폴란스키의 명작
이 영화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이 1979년 연출은 한 작품입니다. 세계에 있는 영화감독들이 로만 폴란스키 감독을 감독의 신라라고 부를 만큼 그의 연출력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1981년도 더버빌 가의 테스라는 제목으로 토마스 하디가 소설을 썼는데 그 글을 그대로 영화로 옮겨 놓은 것 같이 연출을 했습니다. 로만 폴란스키는 폴란드계 유대인으로 1933년 파리에서 태어났고 3년 후 폴란드로 이주를 했습니다. 1939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그의 부모는 수용소에 끌려가게 됩니다. 그는 탈출하여 어느 가톨릭 교회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우치 국립영화학교를 나오고 감독, 작가, 배우로서 실력을 쌓아 나갔습니다. 그는 영화배우 아내인 샤론 테이트와 촬영장에서 만나 1968년 1월 결혼을 하게 됩니다. 1969년 8월 폴란스키 감독의 아내는 죽임을 당하고 그는 아내를 위한 애도의 의미로 테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녀가 생전에 테스를 읽고 감명 깊었다며 그에게 영화로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했었다고 합니다.
테스 영화 내용
테스의 아버지는 우연히 자신의 가문이 귀족 가문인 더버빌 가의 후손이라는 말을 어느 목사로부터 듣게 됩니다. 동네의 작은 마을에 축제가 있었는데 그곳에서 에인절은 동네 처녀들과 함께 어울려 춤을 추고 테스는 이 모습을 지켜봅니다. 테스의 집안은 굉장히 가난해서 부모님은 테스를 더버빌 가의 먼 친척인 부잣집에 경제적 도움을 요청하러 보냅니다. 테스는 대저택을 본 순간 그 규모에 놀라 압도당하고 대저택 입구에서 알렉을 만납니다. 알렉은 아름다운 테스의 모습을 보고 반합니다. 테스가 집안의 사정을 이야기하고 알렉은 그녀에게 딸기를 주며 그의 호감을 표합니다. 며칠 후 대저택에서 양계장 관리직을 테스에게 제안하는 편지가 옵니다. 테스는 그곳에 가기 싫었지만 집안의 형편을 생각해 그녀는 알렉에게 갑니다. 대저택의 양계장에서 일하게 된 테스는 어느 날 양계장에서 일하는 하인들이 이 집안은 더버빌 가 가문 아닌 스토크 가문이었고 알렉의 아버지가 명문가인 더버빌 가의 이름을 돈으로 산 것이라는 것이라고 얘기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알렉은 테스를 임신시키고 테스는 임신 사실을 알렉에게 알리지 않은 채 집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죽고 테스는 목사에게 아이의 장례식을 치를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하지만 거절당합니다. 테스는 혼자 아이를 묻고 다른 지역으로 가서 소의 젖을 짜는 일을 시작합니다. 그곳에서 목사의 아들 에인절을 만나고 서로 사랑에 빠집니다. 에인절이 테스에게 청혼을 하고 테스는 이를 받아들입니다. 결혼식 첫날밤에 테스는 자신이 미혼모였다는 사실을 말하고 용서를 구합니다. 하지만 에인절은 테스를 용서하지 않고 브라질로 떠나버립니다. 떠난 에인절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테스에게 과거 그녀를 임신시켰던 알렉이 나타나 청혼을 합니다. 알렉의 부인이 된 테스 앞에 에인절이 찾아와 그녀에게 그를 받아 달라고 합니다. 그녀는 너무나도 괴로웠고 결국은 남편인 알렉을 살해하고 에이절과 함께 도망을 갑니다. 테스는 에인절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 마침내 경찰에 붙잡혀 끌려가 교수형을 받았다며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