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타닉, 순간을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 감동 영화

by richangel 2022. 10. 26.

타이타닉

 

잭,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삶

 

1912년 영국 귀족 출신 여성인 로즈는 그녀의 어머니와 약혼자 칼과 함께 타이타닉호에 승선하게 됩니다. 그녀는 칼과 결혼을 하기 위해 뉴욕으로 향하는 이 배에 탄 것입니다. 잭은 타이타닉 삼등석 티켓을 얻기 위해 게임을 하게 되고 그 게임에서 이겨서 타이타닉호의 삼등석에 승선하게 됩니다. 잭이 갑판 위에 있는 로즈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반하고 맙니다. 로즈는 정약 결혼이 마음에 들지 않아 답답한 심경이었습니다. 로즈는 그런 삶이 싫어 타이타닉 호의 맨 앞 난간에 오릅니다. 이 모습을 본 잭이 로즈를 설득해 위기를 모면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잭은 귀족들의 저녁 식사에 초대되게 됩니다. 칼은 로즈에게 태양의 심장이라는 다이아몬드를 선물로 줍니다. 로즈와 잭은 서로 좋은 감정을 느끼며 늦은 시간까지 시간을 같이 보냅니다. 몰리 브라운은 아들의 옷을 잭에게 빌려줍니다. 신사의 옷을 말끔히 차려입은 잭은 초대받은 저녁식사에 참석합니다. 로즈의 어머니가 잭에게 난처한 질문을 던집니다. 잭은 자신은 필요한 것을 모두 가졌다면서 숨 쉴 수 있는 공기와 자신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자신만의 그림을 그릴 종이도 있다고 말합니다. 인생은 축복이기에 낭비하면 안 되며 순간은 소중하다고 말합니다. 저는 잭이 그곳에 있는 귀족 누구보다도 나은 삶을 살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타이타닉호, 침몰이 시작되다

 

식사가 끝나고 잭은 로즈에게 쪽지를 건네주고 둘은 커다란 시계 밑에서 만나게 됩니다. 잭과 로즈는 삼등석 파티에 참여해서 즐겁게 놀고 이 모습을 칼의 하인이 지켜봅니다. 하인으로부터 이 사실을 알게 된 칼은 로즈에게 화를 냅니다. 잭은 로즈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는데 그녀는 약혼자가 있다며 거절을 합니다. 하지만 로즈는 다시 잭을 찾아갑니다. 자신에게 돌아온 로즈를 위해 잭이 타이타닉의 맨 앞 난간에 그녀와 함께 서서 그녀의 두 팔을 벌리게 하고 눈을 감고 느끼게 합니다. 이 장면이 영화의 포스터의 유명한 장면입니다. 저는 이 장면에서 마치 제가 타이타닉호에 탑승하여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유를 만끽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로즈는 잭에게 태양의 심장이라는 다이아몬드를 한 자신의 모습을 그려달라고 부탁을 하고 잭은 그림을 그려줍니다. 잭과 로즈는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칼은 하인을 시켜 로즈를 찾도록 합니다. 로즈는 배가 항구에 닿으면 잭과 함께 도망가기로 합니다. 타이타닉은 빙산에 부딪히게 됩니다. 설계자인 앤드류는 타이타닉호가 1시간 내에 침몰할 거라고 선장에게 얘기합니다. 잭과 로즈도 이러한 상황을 가족들에게 알리기 위해 달려가는데 칼의 하인이 잭의 옷 주머니에 다이아몬드를 넣어 놓습니다. 로즈의 가족들과 만난 잭은 절도 혐의로 잡히게 되고 타이타닉호 객실 기둥에 수갑이 채워져 묶이게 됩니다. 타이타닉호의 침몰이 시작되었습니다.

 

로즈, 끝까지 포기하지 않다

 

같은 시각 항해사들은 구명정을 준비하고 여자와 아이들을 우선 태웁니다. 악단은 아수라장이 된 타이타닉호의 혼란을 막기 위해 음악을 연주합니다. 저는 이 장면에서 악단들이 자신의 죽음 앞에서도 끝까지 남을 위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그것을 한 것에 대해 깊이 감명을  받았습니다. 로즈의 어머니는 이 와중에 계급을 얘기하고 있었고 이 모습을 본 로즈가 어머니의 태도에 화가 나 보트에 타기를 거부합니다. 로즈는 잭을 찾아 나섰고 잭을 구출합니다. 물이 배안까지 차오르고 구명정 수가 줄어들고 있자 잭과 로즈는 뱃머리로 갑니다. 아이들과 여자들은 먼저 구명정을 타는 규정이 있어 로즈가 규명 정에 탈 수 있었지만 로즈는 잭을 떠날 수 없어 타이타닉에 다시 오릅니다. 질투가 난 칼이 잭을 향해 총을 쏩니다. 총알을 다 소비한 칼은 그제야 자신의 다이아몬드가 로즈에게 입혀준 자신의 코트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구명정에 탑승하지 못한 남자들이 난폭해지고 항의가 거세지자 항해사는 구명정으로 뛰어드는 남자를 총으로 쏘게 됩니다. 그러나 그 항해사는 죄책감으로 자신의 머리에 총을 겨누어 죽게 됩니다. 칼은 가족을 잃어 울고 있는 아이를 안고 구명정에 올라탑니다. 잭과 로즈는 배가 기울어지자 뱃머리로 향하는데 그곳은 그 둘이 처음 만났던 곳입니다. 잭은 로즈에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살아남으라고 말합니다. 로즈는 그와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합니다. 로즈는 차가운 바닷물 위에 부서진 배의 조각 위에 간신히 몸을 얹고 구명정을 기다립니다. 그녀 옆에 잭은 로즈의 손을 잡아 주고 지켜주지만 그는 그만 물속에서 숨을 거둡니다. 로즈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으면서 이 영화는 끝이 납니다. 

 

순간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 준 영화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타이타닉호가 침몰하는 재난 속에서 마지막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노부부가 나란히 침대에 누워 죽음을 맞이 하는 모습은 아름다웠고 엄마가 아이들을 안심시키며 침대에 같이 누워 책을 읽어 주는 모습도 가슴이 찡했습니다. 배를 설계한 설계자가 자신이 설계한 배가 더 튼튼하지 못한 것을 자책하며 로즈에게 마지막 남은 구명조끼를 건네는 모습도 감명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선장이 책임을 통감하며 자신의 마지막을 기다리는 모습도 경건한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악단은 최후의 순간 혼란에 빠진 사람들을 위해 웨딩 댄스곡을 연주하는 장면은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끝까지 지켜주기 위해 온 힘을 다하는 잭의 모습과 로즈가 잭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기 위해 호루라기를 열심히 불면서 구조 요청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눈물이 그치질 않았습니다. 저는 이 영화를 통해 재난 속의 자신들의 마지막 삶을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잭이 순간이 소중 하하다고 한 말의 의미를 알 것 같았습니다.

댓글